우실하 / 항공대학교 인문자연학부 교수(연세대학교 사회학 박사)
주요저서 : 고조선의 강역과 요하문명
전통문화는 항상 그대로 일까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 : 삼태극의 춤, 동양음악
한국전통문화의 구성원리 외 다수의 저서와 논문
3수분화의 세계관(2012.2 출판)
1강 : 문화적 문법과 3수 분화의 세계관
무지개 색(모든 가시광선의 색이 포함돼 있다. 특정 갯수로 나누는 것은 사유체계의 산물)
- 개항기 이후에 7색이라고 일컬어짐.
- 유치원생(12색 크레용)-중고등학생(24색, 36색 물감) 전부 무지개 색을 자른 것이다.
사실 무한대로 자르기 가능, 화가는 색을 만들어 쓴다.
- 문화권 마다 다르게 인지
그리스 크세노폰(3색 무지개), 아리스토텔레스(4색 무지개), 세네카(5색 무지개),
뉴턴(7색 무지개-7색 무지개 보편화 시작_기독교문화의 영향으로 7색으로고정.
성경적 성수가 정착 7 그 기원은 수메르가 원류. 원래 북유럽은 샤머니즘임)
※ 수메르 신화(인류최초의 기록)
- 우주에는 굉장히 많은 신이 존재한다...그 표현을 60x60이라고 많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함.
- 운명을 결정하는 7신이 있는데 그들이 핵심적인 신이다.
저승사자도 7, 저승사자가 인도하는 지하로 통하는 문도 7, 심판관도 7,
- 영웅 길가메쉬 전쟁시 7개의 톱니바퀴로 이루어진 별모양의 도끼를 들고, 무게가 7탈란트,
적을 무찌르러 가는 먼 길을 7개의 산을 건너서 7개의 물을 건너서 간다로 표현,
태양신이 길가메쉬에게 동반시킨 사자가 7이다.
- 대홍수도 7일 밤낮으로 옴 기독교가 경전화 되면서 성경에 흡수 그문화 북유럽으로 가면서 기층문화와 오버랩
결국 Lucky 7등장
따라서...무지개를 7색으로 인지 시작
개항기 이전에는 동아시아에서는 한자문화권 음양오행의 사상에서는 5색으로 인지 ex)오색찬란한 무지개
전국시대 때 기원전 4세기정도로 음양오행사상 완비, 체계화 그때부터 개화기 이전 약 2500년이상을 5색으로 인지
음양오행의 사유체계의 산물
그 한참 이전에는 북방소수민족(몽고 만주 에벤키 야쿠트족의 전설민담에 풍부한 자료 존재)은 9색 무지개
우리에게 잊혀진 표현 북방 샤머니즘을 공유한 지역에서 보편적으로 나오는 인식체계_3수 분화의 세계
북방샤머니즘과 '3수 분화의 세계관"(1-3-9-81) - 9색으로 표현
음악에는 국경이 있다.(음악의 보편성)
그림도 그렇지만 음악도 아는 만큼 들린다.(음악의 특수성)
국악의 사전정보 없이 음악을 들으면 이해불가가 당연함.
초등학교부터 서양음악이론을 습득한 우리는 서양음악을 이해할수있다.
음악의 3대요소라는 말은 반대로 얘기하면 삼대요소가 안갖춰지면 음악이 아니란 얘기
화성은 기본이다.의 기본사상에서그래서 국악을 원시음악, 미개음악으로 인식 선율음악이라 부르게 된 현실이 생겼다.
종 교의 3대 원칙 서양기준...절대자, 내세관념, 조직(불교에서는 절대신이 없으므로 조건이 안 맞다. 부처님은 먼저 깨친 분이지 신은 아니다.도교, 유교도 마찬가지.) 자기네 끼리 논쟁 그러거나 말거나 동양권에서는 이미 불교는 종교
막스베버 사회학자...
7음음계에 화성이 있는 음악 그게 가장 합리화 발달된 음악이라 주장
천년이 지나도 동양음악은 발달되고 합리화 하는 방향으로는 진행을 안함.
음악이 만들어진 원리 있다.
동서양이 의학에서 인체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듯이...
한의학 vs 외과의 서로 이해못해서 비난한다.
서양음악 vs 동양음악의 음악적 문법인 악론이 전혀 다르다.
그래서 서양인은 본인의 시각의 문법으로 동양의 오리엔탈리즘을 보고 비합리적, 비현실적...등등 앞에 "비"나 "반"이 붙는다.
서양 본인들은 논리적, 발전적, 합리적, 과학적 등등의 표현으로 생각한다.
서양은 장단의 개념이 없다.
3/4x4라고 예전에 굿거리 장단을 표현하는 웃긴 상황도 있었다.
이렇게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12박 하나가 한 장단이 된다.
핸드폰 쓸때 등장하는 천지인 삼재론, 한글의 집단창제 vs 세종대왕 개인의 창제는 아직도 국문학계의 논란
우실하님은 단독창안설이라는 방향에 치중.
훈민정음 제자회(글자의 원리)에
이세상 만물의 음양오행 삼재의 논리가 아닌게 없는데, 말도 그 원리를 떠나지 않는다.
상형문자-모음3개 천지인이 기본---후에 하도로 조합해서 훈민정음 모음을 만듦
자음은 오행에 배당함(아설순치후) 거기다 가획을 함...ㄱㅋ, ㄴㄷㅌ 점이 첨가될수록 기氣만 세어짐.
(음악,오행,삼재론을 바탕으로 한글을 창제함_문화적 문법)
현재는 음양오행하면 사주팔자→미신으로 귀결되는 인식의 흐름이 더 자연스럽지만,
음악, 한글, 건축물, 미술, 단청의 색, 왕궁터, 왕의 복식 색 등등이 음양오행이었다.
음양오행과 삼재三才(천지인)론 이걸 알아야 동양문화적 문법이 이해가 됨
스포츠도 룰을 알아야 즐길 수 있다.
음악에는 국경에 있지만, 문법의 이해가 이루어지면 둘다 이해가 된다.
학교교육에서 서양음악악론만을 배우는 게 문제다.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감.
북방샤머니즘이 가진 고유 세계관이다.
(20년간의 연구)- 1개에서 3으로 분화되는 것을 20년을 고민
주역은 1-음양-사상-팔괘지만
3수 분화는 1-3-9-81로 분화 대단히 특이한 개념 (유라시아 초원문화에서 북유럽신화까지 보편적)
환일현상
태양이 뜰 때 공기가 차서 얼음알갱이로 떠있다. 태양광이 굴절돼서 태양 주위로 가짜태양이 두개가 더 보인다.
고려사, 왕조실록 4, 5, 10년 단위로 환일현상 관찰. 세개의 태양이 동시에 떴다로 표현
고대는 태양은 태양신이었다.
세개가 들어가 있다.라고 인식 3 1 신이다. 하나이면서 셋인 신...
만주족 창세신화_천궁대전
세여신이 하나에서 셋으로 분화
한여인이 죽으면 따라 죽음. 삼신할머니라고 하지만 원래는 삼일신이다.
나중에 종교화 되면서 샤머니즘, 도교계통으로 그대로 이어짐.
삼청신...무슨신하면서 그 구조를 유지
유라시아 북방유목 벨트로 다 이어지는 개념
우주도 하늘세계 중간세계 지하세계로 존재 3층의 세계를 잇는 생명수樹(나무), 우주수그것을 "이그드라실"라고 함.
그 뿌리도 9개임, 가지도 9개임 샤머니즘의 우주관과 똑같다.
그리스로마 신화계통 우주한가운데 옴파로스 우주의 배꼽이라는 돌하나가 존재한다.
수메르(근동) 성경적 놀리 신화계통
북유럽 신화계통 우주수가 존재...이그드라실...그아래 지혜의 샘이 있고 생명의 3여신이 살고 있다.
운명의 실잣고(첫째여신), 길이재고(둘째여신), 자른다(셋째여신).
그순간 생명이 하나 탄생...그것이 삼신, 즉 세개로 존재
그래서 항상 하나는 3이다..
반지의 제왕은 북유럽신화에 다 존재한다...작가 혼자의 다 창작한 것은 아니다.
Three in one-삼일태극(=삼태극) 북유럽에서도 사용, 캘트족은 셀틱스피라로 부름 기원전4.5세기 부터 나옴
그래서 3.9.81이 성수다
중국은 술을 먹어도 짝수, 축의금도 짝수, 요리도 짝수로 함..
흩어질 산과 발음이 같다해서 중국은 3을 기피함.
3은 변화의 수(합이 된 수의 상징성 이용)
고도리 Rule 우리가 만듬. 세번싸면 난다...ㅋㅋ
나쁜게 좋은 걸로 바뀐다..쓰리고는 두배
똥차 영구차 보면 재수없지만 세번보면 재수 좋다.
반대로 좋은 말도 세번하면 듣기 싫다.
그런 문화가 내재...3변화의 계기수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3이 세번 반복되면 9가 된다.. 9는 변화가 완성되는 완성의 수
ex)귀머거리 3년, 벙어리3년, 눈봉사3년 시집살이 -> 종속적인 관계에서 평등한 관계가 되어 곳간 열쇠를 맡긴다..ㅎㅎ
(재밌네 이분...ㅋㅋㅋ)
구미호는 3번을 재주를 넘어야 변한다. 왜 꼬리가 9일까...
구미호는 아홉이라는 상징수를 자기몸에 가지고 있다 외부의 도움없이 스스로 완성시킬 수 있다는 상징수
대신 변화를 할려면 재주를 세번 넘어야 한다. 예쁜 처녀 둔갑 전설의 고향에 보면 꼭 두번재주넘을 때 누군가 훔쳐봐서
소원을 이루지 못한다.
변화의 완성수 9 -> 자기 제곱을 하면 81 우주적 완성수
몽골의 민담
예쁜 여인을 칭찬할때 81가지 덕을 갖춘 여인이라 표현함. 3수분화의 세계관이 존재함
(최고의 찬사이다.우주적 완성수이므로)
징기즈칸 특등공신에게 부상을 9회까지 벌을 내리지 않는 특권을 줌_상징성
중국에도 예는 있지만, 1회에 한정적.
몽골은 벌이나 상을 줄때 9수가 항상 존재한다. 선물도 9의 배수로 그걸 9x9예법
ex)칸에게 81마리의 가축을 선물한다. 이런 예는 고려사에도 기록돼있다. 3일고민(변화의 계기수)
몽골의 천막가옥 게르 우니(석가래에 해당) 81개 규모가 작으면 72개 일때도 있지만 거의 거주집은 81개
하나이면서 셋이고 셋이면서 하나라는 삼일관에서 시작한다.
하나가 계속 셋으로 분화된다.
중요한 상징성을 가진 상징수다..
동양음악이 만들어 지는 수리구조
삼박 삼분박의 비밀과 황종1척이 9분척으로 만듬. 황종1척은 기장81할로 만들어짐.
삼수분화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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